건강

[스크랩] 천년초(토종 선인장)의 효능, 복용 및 재배방법

시온백향목 2013. 6. 27. 20:47

천년초(토종 선인장)의 효능, 복용 및 재배방법 

 

천년초의 특징

천년초 선인장은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 뚜렷한 전세계에서 한국에만 자생하는 한국 토종으로 황토와 사토가 적당히 섞인 토양에서 자랐을 때, 또한 추운 환경에서 자랄수록 약효가 더 높다.

겨울철 비닐하우스 없는 영하 20도 노지에서도 얼어죽지 않을 정도로 생명력이 아주 강인한 천년초 선인장은 병충해에도 강해, 농약 등 제초제는 물론 화학비료도 일체 사용하지 않는데다 처음 종자를 이식할 때만 유기질 거름을 사용할 뿐 이후 모든 과정은 자연상태 그대로 두어 재배, 100% 자연친화적이라 할 수 있다.

천년초 선인장은 페놀성 물질과 플라보노이드, 식이섬유, 비타민C, 칼슘 복합 다당류 등 인체에 중요한 각종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식이섬유질의 함량은 100g48.5%로써 식물 중 가장 많으며 칼슘은 100g당 함유량이 멸치의 약 8배 그리고 비타민c는 알로에의 약

5배가 많으며 플라보노이드는 5%정도 함유되어 있고 필수 아미노산은 다량 함유되어 있다.

 

천년초의 효능

옛부터 천년초는 만병통치약 이라 불릴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아 왔다.

질병과 노화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페놀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세포활성화, 암세포성장억제, 항산화, 항균작용이 뛰어나 신체의 면역 기능을 강화 시키며, 동시에 모든 장기를 태생시의 건강한 상태로 되돌려 놓아 질병과 노화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한다. 물론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본초강목에 천년초는 기의 흐름과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독을 풀어 준다고 적시하고 있다.

심장과 위통을 개선하고 이질, 치질, 기침, 해열, 진정작용, 기관지천식에도 아주 이로운 약초이다.

특히 칼슘이 멸치보다 8배 이상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노인성 골다공증과 성장기 어린이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약초이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과일보다 무려 40배나 많고, 알로에 보다 비타민C 함량이 무려 8배나 많은 비타민C 덩어리로 식이요법이나 비타민 C결핍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

특히 갑상선 종양에 특효가 있어 3개월 복용 후 작은 갑상선 종양은 완전히 없어지고 1.5Cm크기의 종양의 크기가 반으로 준 사례도 있었다.

 

천년초 활용 및 복용방법

피부미용활용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된 천년초는 피부미용 팩에 할용된다.

넓적한 모양으로 반을 가르면 끈적한 섬유질이 나오는데 천년초 줄기의 거의 반을 채울만큼 량이 많다.

 

 

생즙으로 복용

생 천년초를 믹서기에 갈아서 하루에 2~3회 음료컵으로 한잔씩 마신다.

생줄기(한잎) 1장을 2~3등분하여 바나나 1개 또는 우유, 요구르트를 넣고 갈면 먹기에도 아주 좋다.

이때 과다 섭취시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또는 복통이 있을 수 도 있으므로 차츰 차츰 양을 늘려 가는 방식으로 마시면 된다.

생즙을 마시게 되면 칼슘과, 비타민C, 페놀등의 영양분을 파괴없이 그대로 우리 몸속에 섭취할 수 있다.

 

천년초 가루 활용

동결건조한 천년초 가루를 밥지을 때 넣고 밥을 하면 밥이 윤기가 나면서 찹쌀밥처럼 쫀득한 맛을 별미다.

 

건강약주

천년초 줄기를 소주와 3 : 7 비율로 담구면 2주만에 훌륭한 약주가 된다. 피부질환, 변비, 혈액순환, 화상치료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천년초 효소

천년초 가시를 제거하고 줄기는 잘게 썰고, 열매는 으깨어 설탕과 1:1 비율로 배합하여 3개월 동안 그늘진 곳에 보관해 두면 매실효소 처럼 훌륭한 효소가 된다.

 

고기 삶을 때 활용

닭과 같은 육류를 삶을 때 천년초를 넣으면 국물이 맑아지고 잡냄새가 없어지며 육질이 부드러워진다.

 

천년초 잼

천년초 열매나 잎을 설탕과 함께 졸여 잼으로 만들어 먹는.

[출처] 천년초(토종 선인장)의 효능, 복용 및 재배방법|작성자 행복한 창조

 

 

천년초 재배

 http://blog.daum.net/33063590/11836206

 

6월 7일 천년초를 심다.

http://cafe.naver.com/hanulgari/4529

 

 

 

천년초 선인장 분화 상품화 개발
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 연구소
기사본문
등록 : 2011-02-08 12:00
  가
  가
    인쇄하기
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연구소에서는 천년초 선인장을 분화로 상품개발하여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천년초 선인장은 흔히 손바닥선인장으로 알려져 있으며 예로부터 민간요법에 이용되어져 왔다. 우리나라 노지 조건에서 월동이 가능하여 경기 고양, 전남 신안, 충북 천안 등에서 지난 몇 년간 재배면적이 크게 증가되어 왔으며 가공식품으로서의 소비도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 천년초 분화와 천년초의 개화 모양 ⓒ 경기도농업기술원 제공

천년초 선인장은 현재 건강기능성 식품으로 주로 이용됐으나 관상용으로도 인기가 높다. 천년초선인장은 줄기의 마디부분을 잘라서 심어주면 뿌리가 내려 새로운 개체로 증식이 가능하며 분화상품으로 판매․이용되고 있지만, 상품을 구입한 해에는 꽃이 피거나 열매가 맺지 않아 이듬해 봄이 되어서야 꽃을 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다.

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연구소에서 이러한 단점을 해소하여 소비자가 만족하고 생산자가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분화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꽃이 피거나 열매가 달린 천년초 분화상품 생산기술이 필요했던 것이다.

천년초 연구를 시작하면서 전국의 천년초 유전자원을 수집함과 동시에 무게가 반 이상 가벼운 용토를 만들었고 유통중 취급이 쉽고 상품성도 높일 수 있는 비닐 포장디자인 개발도 추진하였다.

또한 꽃을 잘 피우고 열매를 잘 맺게 하기 위한 기술로 천년초의 2단과 3단 줄기마디를 이용해 12월 상순경에 삽목하는 방법을 찾아내었다. 삽목부위와 삽목시기 조절에 의해 1년생 묘목의 개화 및 착과주 비율을 50%이상 높일 수 있었다.

개발된 천년초 분화상품은 높아진 가격에도 불구하고 기존 상품에 비해 소비자 선호도가 8배 정도 높아졌으며, 농가수취 가격도 240% 향상되었다.

농업기술원 선인장연구소 이재홍 연구사는 "꽃의 분화에 대한 선호도가 자꾸 늘어나는 추세를 감안하여 소비자 선호도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농가에 새로운 기술을 이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ttp://www.dailian.co.kr/news/view/237433

 

 

[5-6월 개화 봄꽃] 천년초효능,천년초특성, 천년초 먹는법(음용법)

http://leekunsung.blog.me/120188535962

 

천년초 종묘(1장당) 500원 -여긴 종묘를 팔아서 메모해놈

http://www.1000cho.com/shop/list.php?ca_id=70

출처 : 꿈을 꾸는 자
글쓴이 : 꿈을 꾸는 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