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촬영하기 전에...
셔터를 누르기 전에....
<내가 무엇을 왜 촬영하는가를 생각하자>
1. 어떤 이미지로 나타날까?
2. 뚜렷한 주제가 있는가?
3. 카메랴에 담고 싶은 것은 정확히 무엇인가?
< 피사체의 위치를 결정할 때>
1. 피사체를 중심에 놓아 본다.
2. 세로 삼등분선 상에 있으면 보다 역동적인지 살펴본다.
3. 보조 피사체를 사용할 것인지 생각한다.
4. 주요 피사체를 키 포인트 4 군데에 넣어본다.
5. 수직과 수평구도 둘 다 사용해 본다.
<먼저 눈으로 관찰하라>
카메라의 뷰 파인더를 통해서만 구도를 잡다 보면 뷰 파인더 밖의 좋은 배경을 놓치는 수가 있다.
구도를 잡을 때는 일단 카메라를 치우고 직접 눈으로 주위를 둘러보는 것이 좋다.
<구도를 잡을 때>
1. 배경은 피사체에 대해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가?
2. 배경의 형태와 색상이 피사체를 부각시키는가?
3. 한 피사체를 여러 배경에 놓고 시험에 보았는가?
4. 카메라의 위치를 바꾸어 가며 살펴 보았는가?
5. 가능한 불필요한 배경을 없애고 깨끗한 배경이 되게 하라.
6. 보기 싫게 연결된 배경은 없는가 혹은 주위를 산만케 하는 색상이나 광원이 있는가를 살피라.
<원근감을 주는 세가지 방법>
1. 멀리 있는 작은 물체와 대조를 이루는 가깝고 큰물체를 화면에 포함시킨다.
2. 다양한 시점을 시도한다.(로우 앵글, 하이 앵글)
3. 줌 렌즈라면 망원쪽보다 광각 방향으로 사용한다.
<전경의 문제점>
1. 전경에 산만한 물체가 있는지, 거슬리는 색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동시에
전경이 너무 밋밋하지는 않는지를 확인한다.
2. 전경이 어떤 식으로든 문제가 된다면 피사체를 이동시키거나 시점을 바꾸어야 한다.
3. 한쪽 무릎을 꿇어 시점을 낮추거나 뒤꿈치를 들어 시점을 높이거나
4. 좌우로 몇 걸음 움직이거나 하는 방법이 있다.
5. 전경의 초점을 흐리게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된다.
6. 전경의 색상이 무난한 경우라면 이것은 전경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흥미있는 전경을 만들려면>
1. 카메라와 가까운 물체를 포함시키는 시점을 선택한다.
2. 전경에 포함시키는 물체는 주요 피사체와 연관될 만한 이야기가 있는것을 선택한다.
3. 지면이나 수면에 비치는 그림자를 이용한다.
4. 틀을 이용한다.
5. 크기를 느끼게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크기를 대조시켜라)
<구도와 원근감>
언제나 사진의 구도에 있어서 열쇠가 되는 것은 사진 속에 흥미를 끌 만한 그 무엇인가가 있느냐에 달려 있다.
우리의 시선이 사진 속의 무엇인가에 이끌리게 되면 그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되고
그 순간부터 사진의 평면이 아닌 실제 세계처럼 입체적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다.
<세 구획>(the three zones)
사진 자체는 2차원의 평면 물체이지만 그 속에 담겨 있는 것은 3차원의 입체 영상이다.
그러므로 사진을 마치 극장의 무대처럼 전경, 중간부분, 배경(근경, 중경, 원경)이 포함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시선의 이동>
한 구획에서 뒤에 있는 다음 구획으로 즉, 근경에서 중경으로 중경에서 원경으로
시선을 이끌게 하는 것이 사진에 원근감을 제공하는 원리이다.
<주요 피사체의 위치>
주요 피사체는 어디에도 위치에 있을 수 있지만 통산 근경 이나 중경에 위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풍경사진의 경우 핵심적인 초점 포인트를 찾아보라 ex)초원 위의 하얀 집
성공적인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요소들
<피사체>
1. 무엇이 가장 관심을 끄는가?
2. 분위기, 형태, 색, 상황, 다른 앵글로 그것을 보라.
3. 좀 더 뒤에 서서 보거나 가까이 움직여 보라.
4. 훌륭한 사진 작가인 이몬 맥커매(eamonne mccabe)의 충고를 명심하라.
5. 저는 장비가 사진을 만들어 내거나 망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6. 가장 훌륭한 도구는 바로 눈입니다.
<피사체의 위치>
1. 중심
2. 중심을 약간 벗어난 곳
3. 삼등분선의 한 장소
4. 그 밖의 장소
<포맷>
수직, 수평 구도 모두 다 시도해 보고 최상의 것을 선택하라.
주요 피사체와 전경, 배경의 효과를 생각해보고 주요 피사체에게 도움이 되는 전경과 배경은 포함하고
그렇지 않은 전경과 배경은 과감하게 삭제하라.
<전경과 배경>
1. 각각의 피사체를 어디에 그리고 어떻게 놓을 것인가?
2. 각각 어떻게 표현 되는가? 어떤 효과가 있는가?
3. 세 구역 모두 흥미 있는 피사체를 포함하고 있는가?
4. 발생된 문제점은 없는가?
<최종 점검>
1. 당신이 사진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2. 고요함인가 흠분인가 아니면 균형인가?
3. 한 구획에서 특별한 강조점을 창출해 내기를 원하는가?
4. 많은 경험만이 순간적으로 어떠한 결정과 생각을 해야 할 지에 대한 판단력을 키워 줄 것이다.
이상은 사진강좌 싸이트에서 옮겨 온것입니다.많은 참고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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