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백년초와 천년초를 혼동하시곤 하시지만 이렇게 확연한 차이가 있답니다.
천년초가 월등히 뛰어나죠.^.^
■천년초는
번식력 뛰어나 관리 쉽고
한겨울 노지 재배도 가능
한겨울 노지 재배도 가능
황토와 사토가 적당히 섞인 토양이면 어디서나 잘 자란다. 천년초는 토양에 박아놓고 특별한 관리를 해주지 않아도 뿌리가 2m이상 뻗어나갈 정도로 혼자서 잘 큰다.
특히 선인장이지만 한 겨울의 혹한에서도 절대 죽지 않아 노지에서 재배되고 있다. 병해충이 없어 농약이 필요치 않지만 보다 잘 키우기 위해선 10평당 유기질비료를 60kg정도 주고 잡초가 천년초보다 크지 않도록 뽑아주면 좋다.
특히 천년초는 유효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칼슘은 멸치와 우유보다 2배나 많고 식이 섬유질 함량 48.5%,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 등도 다량 함유돼 있어 각종 만성질환과 면역력 증강 효능이 있는 것으로 대학교 연구진에 의해 밝혀졌다.
- 토종선인장은 일반 선인장과는 달리 혹한에서도 얼어 죽지 않고 겨울을 나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함유성분은 칼슘, 비타민, 플로보노아드, 식이섬유, 아미노산, 사포닌 성분으로 식용 가능한 식물입니다. 6월에 꽃이 피고 7월경에 꽃이 집니다. 꽃이 진자리에 자주색 열매를 맺고 늦가을에 성장을 멈추고 월동 준비를 합니다. 겨울철에는 모든 약성을 농축시키는 시기이며. 노지에서는 겨울을 보내기 위해 스스로 수분을 없애고 쪼글쪼글 해 집니다.
- 대개의 선인장이 영하의 날씨에 얼어 죽는 것과 달리 천년초는 영하 20℃에서도 살아나는 강한 생명력을 지녔습니다. 천년초가 우리 땅 어디서나 노지 재배가 가능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손바닥만한 선인장 줄기를 3분의 2 정도 되는 부분까지 땅에 박아놓으면 별다른 손질 없이도 금세 뿌리를 내립니다.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쓰지 않고도 잘 자라 재배법도 간단합니다.
토종선인장를 심기 전에 10평당 유기질 비료 20㎏을 시비하면 생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다 자란 줄기의 길이도 30㎝를 넘지 않기 때문에 제때에 풀을 뽑아 주는 일이 중요합니다.
1) 토양재배
텃밭, 농장, 정원등 재배할 장소에 유기질 퇴비(10평당 20kg)를 골고루 뿌린 후 15cm깊이로 갈아엎은 후 평탄작업을 하고 검은 비닐을 깔아줍니다. 이때 양쪽과 비닐 위로 흙을 올려주면 비닐이 바람에 날리지 않고 잡초가 덜 자랍니다.
선인장 이식 때는 솜털가시 때문에 반드시 두꺼운 고무장갑을 끼고 작업해야합니다. 가시에 찔렸을 경우에는 가시가 미세하므로 면도날로 긁어서 제거하세요.
손바닥만한 크기의 모종을 2/1은 땅속에 묻어야 합니다. 줄기의 간격은 사방 30cm 간격으로 식재합니다. 물은 줄 필요 없으며 자연그대로 재배하시면 됩니다.
2) 화분재배
화분에 흙(70%), 사토(30%), 유기질퇴비를 함께 혼합해서 반드시 고무장갑을 끼고 줄기의 2/1을 묻어주세요. 실내에서는 잘 자라지 않습니다.
일조량이 많은 실외 옥상이나 정원에서 자연그대로 재배하시면 됩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이 뚜렷하여 황토와 모래가 섞인 땅에서 생육할 때 성
분이 뛰어납니다.
여름에는 물을 가까이하여 성장 번식하고 휴면기인 겨울에는 비닐하우스가 없는 노 지에서 영하 20℃의 혹한에도 얼어 죽지 않습니다.
병충해에 죽지 않으므로 농약등 제초제를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화학 비료도 일체
사용하지 않으며 유기거름을 처음 종자이식 시에만 한번 사용하여 자연 상태 그대
로 재배합니다.
인삼은 6년동안 재배하여 수확하는 것이 정설이 이 되어 있으나 천년초는 땅에 한
번 이식후 수 십년을 한자리에서 재배해도 흙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오히려 뿌리의 성분이 좋아져 가치가 높아집니다.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선인장 중에 열매면 열매, 줄기면 줄기만 사용하는 선인장(예:알로에, 멕시코의 노팔)이 대부분인데 천년초는 줄기, 열매, 뿌리, 꽃이 각각의 성분이 있어 가시를 제외한 선인장 전체가 상품가치가 뛰어나며 각각 특성을 살려 제품화가 가능합니다.
* 토종 선인장의 4계절
[봄] 겨울 동면을 끝나고 번식을 위한 준비하는 시기
[여름] 여름은 성장기며 6월초 꽃이 피고 7월 중순 꽃이 짐
[가을] 꽃이 진 자리에 빨간 열매가 되어 성숙기
[겨울] 모든 성분을 농축시키는 시기이며 노지에서 겨울을 보내기 위해 스스로
[여름] 여름은 성장기며 6월초 꽃이 피고 7월 중순 꽃이 짐
[가을] 꽃이 진 자리에 빨간 열매가 되어 성숙기
[겨울] 모든 성분을 농축시키는 시기이며 노지에서 겨울을 보내기 위해 스스로
수분을 없앤다.식품, 화장품, 주류의 원료가 되는 시기
* 토종 선인장의 성분
일반적으로 페놀성 물질과 플라보노이드, 식이섬유, 비타민 C 칼슘, 무 기질 및 아미노산, 복합 다당류 등과 인체에 중요한 각종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1) 토종선인장 열매
- 냉동된 천년초 열매를 물에 가볍게 씻어 그냥 드시는 것이 맛도 좋고 간편하여 좋습니다. 이때 씨앗은 딱딱하니 씹지 마시고 열매를 입속에서 오물오물하여 침과 잘 섞어 드시면 가장 좋습니다. 1회 3~5알씩 아침 저녁으로 2회 공복에 드세요.
- 여러분이 드실 때도 한사람 당 3~5알을 기준으로 냉동된 천년초 열매를 물로 가볍게 씻어 그릇에 담아내면 가족의 건강식으로, 귀한 손님 접대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 믹서기 사용 시 한분이 드실 경우, 1회 열매 3알 정도를 물에 가볍게 씻어 믹서기에 천년초 열매와 한 컵의 물을 넣고 약 1분간 갈아 줍니다. 이때 바나나를 한 개 적당히 잘라 넣어주면 잘 갈리고 맛도 좋습니다. 씨앗과 함께 하루에 1~2회 공복에 드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드실 경우는 한사람 당 3알을 기준으로 믹서기에 넣고 생수를 열매가 잠기게 넉넉히 붓고 곱게 갈아줍니다. 그대로 잠시두면 씨는 아래로 가라앉는데, 씨앗이 떠오르지 않게 조심스럽게 컵에 따라내면 고강한 천년초 열매 주스가 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을 가미하여 드셔도 좋습니다. 천년초의 씨는 천년초 주스와 함께 드시면 씨앗이 작아 그냥 마시기에 불편함이 없으며, 씨앗은 믹서에 갈리지 않을 정도로 단단하지만 씹지 않고 삼켜도 위장에 들어가면 녹아서 소화가 됩니다.
천년초 열매 주스를 따르고 천년초씨앗이 남은 경우는 절대 버리지 마시고 잘 말려두셨다가 식 전후나 공복에 생수와 함께 10~20씩 드시면 건강에 이롭습니다. (칼슘이 홍화씨의 18배)
2) 천년초 생줄기
- 냉동된 줄기는 큰 것은 세등분, 작은 것은 1/2로 잘라 물에 담가 해동시킨 후 1/3이나 1/2 조각을 바나나 한 개와 물을 한 컵 넣고 믹서로 1분 정도 갈면 먹기 좋은 천년초 줄기 쥬스가 됩니다. 1일 2회 아침 저녁으로 공복에 드시면 좋습니다.
- 보통 천년초 줄기를 요쿠르트에 갈아드실 것을 권하는데 요쿠르트는 유제품이고 여러 가지 식품첨가물과 합성 착색료, 감미료 등이 들어 있으므로 좋지 않습니다. 천년초 생줄기는 생수에 갈아 꿀 등을 가미해서 드시거나 바나나나 딸기 등 과일과 함께 갈아드세요. 바나나와 함께 생수를 넣고 갈아드시면 믹서에 잘 갈리고 맛도 좋습니다.
3) 천연 스킨 로션
- 먹어서 좋은 것은 발라도 좋습니다. 천년초 열매나 생줄기를 바나나와 함께 갈라 드시고 남는 것은 얼굴이나 손등, 트러블이 있는 피부에 발라주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는 천연 로션이 됩니다.
4. 주의사항
- 천년초 생줄기를 드실 때는 우유나 유제품과 같이 드시지 마세요. 우유는 산성이라 알카라성 식품과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우유와 비타민C가 많은 귤과는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상식입니다. 천년초은 비타민C가 오렌지보다 24배나 많이 들어있습니다.
더구나 우유는 소화흡수 자체가 되지 않고 아이들의 면역체계를 약화시키고 아토피의 원인이 되며 동맥경화, 철분결핍 성 빈혈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오래 살고 싶으면 우유 절대로 마시지 마라 : 프랭크 오스키/이지북)
- 천년초를 드실 때는 고기, 우유, 유제품, 인스턴트식품을 삼가야 합니다. 우유나 고기류는 피를 탁하게 하는 산성음식이므로 고강한 천년초의 원기를 체내에 흡수하는 천년초의 작용을 방해합니다.
- 천년초을 드시면서 서의학의 6대 법칙(평상, 경침, 붕어운동, 모관운동, 등배운동, 합장합척운동)을 실천하면 건강생활에 큰 진전이 있습니다.
5. 보관방법
- 천년초 열매는 냉동상태로 보관하셨다가 그때그때 해동시켜 드시면 됩니다.
- 천년초 생줄기는 장기(6개월 이상)는 냉동 보관하시고 1~2달은 냉장보관하시면 됩니다.
- 열매든 줄기든 냉동 보관 후 해동된 상태로 두지마세요.
* 출처; 산삼과 약초 사람들 카페; http://cafe.daum.net/sansara/LWnT/197?docid=866438797&q=%B9%E9%B3%E2%C3%CA+%C5%B0%BF%EC%B1%E2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백년초선인장,손바닥선인장,백년초의 효능과 백년초엑기스 파는 대농알로에 소개해드릴께요^^ (0) | 2013.06.29 |
---|---|
백년초의 효능 (0) | 2013.06.29 |
[스크랩] 불로초 토종백년초 키우기 (0) | 2013.06.29 |
백년초 키우기 (0) | 2013.06.29 |
[스크랩] 알로에 아줌마가 직접 관리하는 선인장농장,선인장농원^ㅡ^/백년초엑기스,손바닥선인장 (0) | 2013.06.29 |